일본 정부가 집단자위권을 행사하기로 최종 결정한 가운데 국내 시민사회단체의 규탄시위가 잇따라 열렸다. 

단군민족평화통일협의회, 독립유공자유족회, 한민족운동단체연합 등 120개 단체 소속대표 30여 명은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중학동 일본대사관 앞에 모여 '제2의 태평양 전쟁 획책하는 아베정부' 일본 집단자위권 각의 의결 철폐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전쟁 수행을 정당화하려는 일본 아베 정부를 규탄했다. 

고 장준하 선생의 아들 장호권 선생(사상계 대표)은 성명서를 통해 "평화헌법의 입법취지를 무시하고, 해당 헌법상의 집단자위권 행사를 재해석해 전쟁수행을 정당화하려는 일본 아베정부를 통렬히 규탄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우리 정부가 적극적 대응으로 일본 정부의 집단적 자위권과 독도침탈음모를 저지할 것을 민족의 이름으로 강력히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기자회견을 마친 참가자들은 헌법 해석 변경안 폐기를 요구하는 항의 서한문을 일본대사관 측에 전달하기도 했다. 

뒤이어 규탄시위를 이어간 '알바노조', '청년좌파' 등 6개 사회단체가 모인 'AWC 한국위원회' 역시 "아베 정권은 집단적자위권 결정을 철회하고, 박근혜 정권은 동아시아 평화를 위한 평화 외교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매주 수요일마다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를 가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과 시민 등 100여명도 이날만큼은 위안부 문제해결 촉구에 앞서 "일본 정부의 결정은 침략전쟁 포기를 약속했던 헌법 정신 훼손이자, 과거 군국주의로 돌아가겠다는 선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Posted by '하늘사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