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정치의 계절'이다. 정치인뿐 아니라 정치평론가들의 입도 바빠지기는 마찬가지다. 이철희 두문정치전략연구소장은 분 단위로 시간을 쪼개 방송을 쫓아다녔던 옛날을 떠올렸다. "지금은 부르는 대로 다 안 나가요. 제가 골라서 갑니다. 이런 말하면 피디들이 그러죠. 이철희 참 많이 컸다." 특유의 털털한 웃음이 터졌다. 잘 나가는 정치평론가 이철희는〈한겨레담〉과의 인터뷰에서 "할 말은 하고 살아야한다"며 거침이 없었다.

JTBC의 대표 콘텐츠가 된 '썰전'을 비롯해 종합편성 채널과 라디오, 팟캐스트까지 종횡무진 누비고 있지만, 이철희는 업계에 대한 비판의 날을 세웠다. "종편 등장으로 다양성은 확보됐지만 보수 진영과 여권에 훨씬 유리한 상황입니다. 정치평론계에 정화가 필요합니다."

정치적 사안마다 이철희의 입에 관심이 집중되는 만큼 그에 대한 평가는 다양하다. 매일 저녁 진행하는 교통방송 라디오 게시판에 잊지 못할 시청자 평이 올라왔다. "이철희씨 '친박'이시네요." 정치판에 들어온 지 10년이 넘도록 한 번도 들어본 적이 없었던 '친박'이라는 평가는 오히려 신선했다. "정치 성향을 판단하는 기준이 참 단순하더라고요. 여러 면을 살피고 판단하기보다는 정말 단상으로 평가하는 거죠. 그런 시선이 불편하지는 않아요. 다만, 제가 진행하는 방송에서는 가급적이면 누구 편을 들려고 하지 않죠."

이런 생각은 진보와 보수에 대한 평가로 이어졌다. 이철희는 "진보는 시끄러운 깡통, 보수는 답답한 꼴통"이라고 일침을 놓았다. 보수는 이해관계에만 예민하고, 진보는 주장만 앞세운다는 설명을 덧붙였다. 이철희는 "진보는 넉넉한 품을 가졌으면 좋겠고, 보수는 꿈을 좀 가졌으면 좋겠다"고 주문했다.


정치평론가답게 정치인에 대한 평가도 빼놓지 않았다.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선 "아젠다 관리를 잘해서 50% 지지율을 놓치지 않고 있다. 능숙한 정치인"이라고 평가했다. 기초공천 폐지 약속을 뒤집어 위기를 맞고 있는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에게는 "시간을 줘야 한다"고 주문했다. 지방선거를 앞둔 유권자들에게는 정치에 시간을 투자하자고 제안했다. "후보들이 내 삶과 관련한 문제들에 무슨 주장을 하는지 알고 투표했으면 좋겠어요." 


박수진 〈한겨레티브이〉피디 jjinpd@hani.co.kr 




Posted by '하늘사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