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어준 총수는 <나는 꼼수다>에 주진우 기자를 영입한 과정을 소개할 때마다 “대한민국에 이런 기자도 있다는 걸 알려주고 싶었다.”고 말한다. ‘철없고 수줍은 17세’ ‘누나 전문 기자’ 시사IN 주진우 기자는 꼼꼼한 디테일로 <나는 꼼수다>가 제기하는 갖가지 ‘소설’들을 팩트로 의심하게 한다.
검은돈 안 받고 황색기사 안 쓰는 기자, 소신 있고 원칙 있는 기자. 불의에 굴복하지 않는 건 물론, 비리를 파헤치기까지 하는 기자는 영화에만 나오는 줄 알았건만, ‘이런 기자’가 있었다. 억울한 사람들은 가장 만나고 싶어 하는 기자, 윗분(!)들이 가장 잡고 싶어하는 주진우 기자가 <나는 꼼수다>에 합류하고, 그간에 한 일이 알려지면서 대단한 관심과 인기를 얻었다.
우리 시대의 성역이라고 불리는 삼성, 순복음교회 고발 취재, 에리카 김 단독 인터뷰, 내곡동 땅 특종까지 10년 전부터 <나는 꼼수다>로 사랑받는 지금까지 한결같은 모습으로 기자의 본분을 지켜왔다. 몇 년 차 기자였든, 어느 소속 기자였든 그는 강자에게 더 강했고, 약자에겐 (편파적으로) 약한 모습이었던 주진우 기자는 독자와 팬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다.
이런 기자가 있다면, 이런 소설가도 있다. 인권 문제, 사형수, 성범죄 등 어둠에 관한 이야기를 쓰면서도 매번 독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작가 공지영 말이다. 공지영 작가는 수많은 베스트셀러를 써냈고, 이슈를 만들어내며, 기사 머리 제목에 숱하게 이름을 올렸다. 최근에는 장편소설 『도가니』가 오랫동안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영화화되면서 아이들 성범죄에 관한 ‘도가니법’을 제정하기까지 했다.
<나는 꼼수다> 콘서트로 인연을 맺은 두 사람이지만, 닮은 점이 많다. 어두운 때일수록 더 어두운 면을 파고들어 글을 써 왔다. 가는 펜으로 벌린 그 틈새에 사람들의 관심이 닿을 때까지, 부지런히 발로 뛰고 글로 외쳐왔다. 때론 그들의 글이 법을 바꾸기도 하고, 선거에 영향을 끼치기도 했지만, 그보다 실패가 더 많았다.
그래서 그들은 여전히 쓴다. 말 한마디, 트위터 한 줄이 기사가 될 만큼, 이들이 시대의 뜨거운 감자라는 공통점도 있다. 너무 많은 말이 보태져서 주진우 기자, 공지영 작가의 어떤 면은 이미지일지 모른다. 하지만 그들이 해온 일은 팩트다.
말하고 들을 수 있는 통로는 예전보다 훨씬 늘어났는데, 진실이나 본질에 그만큼 가까워졌는지는 의문이 드는 시대다. 알려고 노력하고, 품을 팔아야만 진실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을 두 사람은 글로 삶으로 방증해왔다. 2월 3일 홍대에 또 하나의 이야기 장이 열렸다. <창비 인문 카페>가 처음 열린 날, 두 사람이 만났다. 2층 카페를 꽉 채운 독자들은 그 둘의 목소리에 집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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