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이야'하는 순간 본능적으로 소화기를 들고 불부터 껐죠"

첫마디만 들으면 소방대원의 이야기로 알겠지만 사실은 지하철 역무원의 입에서 나온 말이다. 

지난 28일 오전 10시 54분쯤 서울 강남구 도곡동 지하철 3호선 도곡역에 진입하려던 (오금 방면) 전동차 객실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70대 남성이 재판결과에 불만을 품고 억울함을 호소하고자 전동차 객실에 인화물질을 뿌리고 불을 붙인 것. 마침 객실 안에는 매봉역에서 도곡역으로 출장차 이동 중인 역무원 권순중(46. 서울메트로 매봉역사)씨도 탑승 중이었다. 

"갑자기'불이야' 소리가 들려서 뒤를 돌아보니 가슴 높이까지 불길이 치솟더라고요. 119 신고를 하려고 했는데 핸드폰을 놓쳐서 시민들께 '119 신고해 달라! 비상벨 누르라!'고 외치고는 소화기를 집어 들고 진화에 나섰죠. 그러면서 시민들께는 대피하라고 소리치고요" 

그의 빠른 대처로 1차 불길은 잡혔지만 방화범은 쉽게 포기하지 않았다. 2차, 3차 방화에 나서면서 권씨의 화재진압을 방해한 것이다. 

권 씨는 방화범과의 몸싸움도 마다하지 않고 오로지 화재진압에만 전념했다. 그러자 이번엔 소화기가 말썽이다. 1차 진압시에 화재칸에 있던 소화기를 다 쓴 것이다. 

그가 '소화기 소화기' 소리치자 어느새 시민들 손에서 소화기가 건네졌고 그는 화재진압을 할 수 있었다. 

"시민들이 도와줘서 화재진압을 막고 대형참사로 가는 것을 막을 수 있었어요. 119 구조전화. 비상벨. 끝까지 현장에서 소화기 건네준 시민들.. 전부다 당시 현장에서 나를 도와준 이름 모를 시민들께 이 자릴 빌어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권 씨의 용기 덕분에 전동차에 탐승한 370명의 목숨을 구한 셈인데도 그는 영웅심보다 현장에서 자신을 도와준 시민들에게 감사 인사를 아끼지 않았다.




Posted by '하늘사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