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균 김해 RC 연합회 사무국장은 "'기용 날자'가 적힌 배터리는 10분 정도 사용하면 방전되는 용량"이라며 "북한에서 넘어올 수 없는 용량을 가진 기자재라며 북에서 날아왔다는 신빙성이 없다."고 주장했다.
한 사무국장은 "니카드 계열의 배터리로 서버와 자동항법장치 등의 전기를 공급하면서 1~2시간 날아왔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다른 RC 동호인은 파주 무인기에 대해 "글로우 엔진 소음이 왜 발견이 되지 않았는지"와 "배기가스에 의한 동체 오염 자국이 있어야 하는데 깨끗한 상태"라며 의문점을 제시했다.
엔진 소음을 확인하기 위해 서울 매일비행클럽을 찾아 글로우 엔진을 장착한 모형 비행기로 실제로 비행을 해보니 고도가 300m 넘어가니 엔진 소리가 들리지 않았다.
발사체를 이용한다면 연료 소비를 줄여 비행거리를 늘리고 배기가스에 의한 동체 오염을 줄일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재우 한국모형항공협회 이사는 "파주 무인기의 경우 랜딩기어가 없는 것은 발사체를 이용해서 높이 올린 것이라며 일정 높이에 올라가면 적은 연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큰 오염 물질이 묻지 않는다."고 말했다.
RC 동호인들은 정부의 소형 무인항공기 규제 조치에 대해 "최미 생활과 장난감을 규제한다."며 "엉뚱한 곳에 불똥이 튀었다."고 불만을 터트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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