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꼼수’야말로 국격돋네, 팟캐스트서 화젯거리


인기토크쇼 영상 급확산…“한국의 폭스 홍수 속 진실뉴스”

미국 팟캐스트 코미디 부분 상위권 프로그램인 ‘The Joe Rogan Experience’ 147편에 ‘나는 꼼수다’가 등장해 화제가 되고 있다. 한국에 대해 언급한 부분이 2분 34초짜리 동영상으로 편집돼 번역과 함께 인터넷에 급전파되고 있다.

‘The Joe Rogan Experience’는 미국 아이튠즈 팟캐스트에서 코미디 부분 탑10에 들어가는 프로그램으로 Duncan Trussell, Joe Rogan, Brian Redban이 진행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 17일 방송된 147편에서 한국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나꼼수’를 언급했다.

이들은 한국인들이 왜 이렇게 스타크래프트 게임을 잘하는지, 태권도 토너먼트에서 한국인과 대적하면 “팬티에 오줌을 쌀 것” 같은지에 대해 언급한 뒤 ‘나꼼수’를 거론했다.

Brian Redband는 “한국에서 흥미로운 게 하나 있는데 아이튠즈 팟캐스트에서 1위를 하는 게 있는데 한국어라서 뭐라는지도 모르고 최근 전부 1위를 하길래 조사를 해봤다”며 “최근 한국 뉴스는 전부 폭스(FOX)뉴스처럼 편향돼 있는데 ‘나꼼수’는 데일리쇼같은 진짜 뉴스였다”고 말했다. 폭스(FOX)뉴스는 미국에서 보수우파 성향의 대표 격인 뉴스 채널이고 데일리쇼는 1999년부터 진행하는 미국의 풍자 TV프로그램으로 신랄한 비판과 풍자로 젊은 층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그는 “한국 사람들은 여러 정보들 중에 조금 더 솔직하고 진정성 있는 소스를 찾기 원하는데 이 팟 캐스트가 거기에 잘 맞아떨어져 인기를 끌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흥미로워서 좀더 알고 싶은데, 도저히 모르겠다. d.d.a.n.z.i라고 하던데”라며 딴지라디오의 철자를 읊었다.

해당 동영상과 번역본은 ‘오늘의 유머’ 사이트 등 각종 카페와 블로그를 통해 급전파되고 있다. 네티즌들은 해당 영상을 보며 정확한 언급을 번역하고 영상에 자막을 입히는 작업을 진행하고 ‘펌질’을 하는 등 ‘집단 지성’을 십분 발휘하고 있다.

서영석 전 <데일리서프라이즈> 대표는 트위터에 “국제적으로 유명세 탄 나꼼수. 미국 팟캐스트에 나온건데, 나꼼수가 왜 팟캐스트 1등먹는지부터 시작해 한국뉴스에 대한 촌평까지 나온다”며 동영상과 통역본을 소개했다.

트위터에는 “다 가카 덕분이야! 아ㅡ쉬팍”, “오오~ 나꼼수의 위상이 이제 미쿡까지?”, “나꼼수, ‘X같은(진짜 이렇게 말함)한국뉴스에서 언급하지 않는 사실을 알려주는 정직하고 엣지있는 방송’”, “한국 제도권 뉴스는 폭스뉴스 같다..통찰력 정확”, “국제적인 나는꼼수다 미국 팟캐스트 방송 탔네요~ 대단합니다, 나는꼼수다 매력적인 방송 정권이 바껴도 쭉~ 해주세욤!” 등의 멘션과 함께 급확산되고 있다.

다음은 ‘The Joe Rogan Experience’ 147편 편집영상과 번역 전문.



"그거 한국에서 하고있잖아?"

"예" "ㅇㅇ 하고있죠"

"한국에선 진짜 프로 선수들이 있던데"

"한국에는 왜 그렇게 스타가 인기있는지 모르겠는데

여기도 하긴 하지만 한국정도는 아니지 특히 스타트렉은.."

"스타크래프트"

"아 ㅇㅇ 한국에 스타는 큰 토너먼트에 관중도 있고 완전 쩔던데"

"무슨 이유인지는 몰라도 되게 유명.."

"왜 그렇게 스타를 잘하지?"

"걔네들은 훈련을 하니까. 스타를 스포츠로 취급하잖아

코치도 있고 테크닉도 배우고 전략도 배운다잖아"

"한국인들은 되게 열정적인 사람들이더라고 내가 태권도를 배워서

그들 사이에서 컸는데 태권도 토너먼트에서 한국인들과 싸울때면

다들 끔찍해했어. 등 뒤에 한국이라고 붙은 게 등장하면 팬티에 쌀 것 같았지

아 ㅅㅂ X됬음 쟨 한국인이야"

"한국인들은 열정적인데다가 태권도실력이 예전에 우리를 능가하고 있었으니까

이제 막 미국하고 다른 나라들이 따라잡기 시작했지만 이미 너무 발전해있다고

게다가 한국인들은 존나 경쟁적이야"

"아 한국이 세계에서 가장 빠른 다운로드 속도 가지고 있지 않았어?"

"ㅇㅇ 기술이 쩔어주잖아 온갖 삼성폰이 한국에서 나오는데 몇몇 부품은

중국에서 만들긴 하지만"

"한국에 대해서 흥미로운 게 하나 있는데 아이튠 팟캐스트에서 1위를 하는게 있는데

한국어라서 뭐라하는지도 모르고 최근에 전부 1위를 하고있길래

ㅆㅂ 이게 뭐지하고 조사를 해봤는데 한국 뉴스는 전부 폭스뉴스같아

존나 병신같은 뉴스있잖아. 근데 이 팟캐스트는 데일리쇼같은 진짜 뉴스고

한국인들은 이제 좀더 다른 내용에 솔직한데다 비판적인 뉴스를 보게되서 지금

인기가 쩔고있어"

"오 쩌네"

"흥미로워서 좀더 알고싶은데 망할 통역을 못하겠어

DDANZIS라고 하던데"

"꽤 흥미로운데. 우린 미디어가 통제되고 있지 않은걸 당연하게 여기지만 다른

대부분의 나라들은 그렇지 않더라...."

Posted by '하늘사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