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 세관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무더기 해고 통보를 받았다.
인천공항 세관 비정규직 근로자인 하영호씨(62)는 새해 첫날을 불과 몇 시간 앞둔 지난 해 12월 31일 밤 근무도중 갑자기 '계약 만료'를 알리는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를 받았다. 하 씨뿐만 아니라 같이 근무하던 30명의 동료 비정규직 노동자들에게도 같은 내용의 문자 메시지가 전달됐다.
하 씨는 "문자를 받고 정말 하늘이 무너지는 줄 알았다. 우리가 근무지에서 나가지 않으려고 하자 공항 경찰대가 와서 위압감을 주며 업무 방해라고 나가라고 했다"며 눈시울을 붉혔다.
이번에 해고된 31명의 노동자들은 인천공항으로 들어오는 수화물에 전자태그를 부착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대부분 60대 비정규직 노동자들이다.
해고 노동자 김성균씨(65)는 "인천공항에서 24시간 맞교대 하는 곳은 우리 밖에 없다. 임금이 제일 싼 곳이 이 곳이지만, 6년 연속 세계 1위 공항인 인천공항 일원으로 보람을 가지고 일해 왔는데 결과가 이 꼴이 되어버렸다"며 울분을 터뜨렸다.
인천공항 내 다른 비정규직 노동자들 상황 또한 크게 다르지 않다.
공항 시설물 관리 하청업체에서 일하는 비정규직 노동자 A씨는 "회사가 인천공항공사와 3년 계약을 맺는데 우리는 회사와 매년 고용 계약을 맺고 있다. 돈이 문제가 아니라 계약 만료일이 다가올 때마다 불안함에 피가 마른다"고 말했다.
A씨는 또 "6천명의 비정규직 직원들에게 공항공사 직원 한명 한명이 신(神)이다. 전화 한통이면 하청업체 소장이든 누구든 득달같이 달려온다"며 자조 섞인 목소리로 처지를 한탄했다.
인천공항공사와 고용노동부 자료에 따르면, 2011년 기준으로 인천공항 비정규직 인원은 5,964명. 정규직 직원 857명의 7배 수준이다. 비정규직 비율이 87.5%로, 공기업 평균 비정규직 비율 27.2%보다 무려 3배 이상이나 높다.
더욱이 이 같은 수치는 인천공항공사 소속 직원들만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 항공사와 면세점 등 인천공항 전 구역에서 일하는 전체 비정규직 노동자의 비율은 90%가 넘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2005년 이후 세계공항서비스 평가에서 6년 연속 1위를 차지한 인천국제공항의 화려함은 열악한 환경 속에서 일하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희생과 고통으로 만들어졌다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 신철 조직국장은 인천공항의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이 같은 현실에 대해, "인천공항이 효율성을 추구하면서 이렇게 노동자들의 고혈을 쥐어짠다면 지금처럼 세계 1등 공항을 계속 할 수 없다. 이 불만이 언젠가는 폭발해 공항으로서의 제 기능을 못하게 될 것이며, 지금까지 쌓아온 세계 1등 공항의 이미지도 한 순간에 무너지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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