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기자·조피디의 엔딩크레디트 '세 줄 밑']

4·3의 땅서 나고 자란 주민 배우들 "한 풀어드리듯 연기했죠"

"어여 앉아 고기 좀 드쇼."

아들 영화의 출연배우들이 들어오는 걸 보자, 오멸 감독의 아버지가 고기접시를 얼른 배우들 쪽으로 밀었다. 〈지슬〉의 제주 개봉 다음날인 2일, 동네잔치를 하려고 흑돼지 한 마리를 막 잡았다. 동상까지 걸리며 〈지슬〉을 찍은 배우들은 고기 한 점 집어드는 것도 잠시 잊고 '2011년 겨울 촬영'으로 기억을 돌렸다. 그들은 "영화 속 주민들처럼 추운 새벽에 지슬(감자)을 삶아먹으며 촬영하기도 했다"고 떠올렸고, "너무 추워 뇌졸중이 오는 게 아닐까 싶었는데, 다른 사람들이 내색하지 않으니 엄살을 못 피우겠더라"며 웃었다. 때론 다음날 배우·스태프가 먹을 밥값이 없어 급히 돈을 빌려가며 찍었다는 이 저예산영화가 최근 세계 최고 독립영화제인 미국 선댄스영화제 심사위원대상을 받았으니, 출연자 문석범(53)씨도 "세상에 이런 일이 다 있나"라며 놀라는 것이다.

사실 기자도 놀란 대목을 묻지 않을 수 없었다. 전문배우들도 아닌 이들이 어떻게 그토록 극에 몰입했을까. 영화에서 동네에 혼자 남은 딸 '순덕이'를 걱정하는 '엄마'로 나온 김순덕(58)씨가 말을 꺼냈다. 그는 농사를 짓다가 50대부터 제주 민요패 '소리왓'에서 활동하고 있다.

"4·3 당시 외할머니·외할아버지와 외삼촌들이 모두 총에 맞아 돌아가셨죠. 당시 14살이던 친정엄마는 뒤에서 그걸 다 보셨대요. 엄마의 6살 여동생은 불타는 초가집으로 집어던져졌고요. 4·3을 알리고 싶어 〈지슬〉에 출연했는데, 내가 4·3 때 돌아가신 외할머니 역을 맡은 게 아닌가 생각하니 눈물이 났어요. 진지하게 연기할 수밖에 없었죠."

영화에서 군인한테 험한 일을 당하고, 동네 청년 만철이의 가슴을 울리는 '순덕이'를 맡은 강희(22)씨는 "제주 4·3평화공원에서 사진 한 장을 본 것이 도움이 됐다"고 했다. 올해 한라대(시각디자인)를 졸업한 그는 〈지슬〉 출연 이전까지 연기를 해본 적이 없다

"옷이 벗겨진 젊은 여자 사진이었죠. 눈을 뜨고 있었던가? 뭔가..., 무력하고 허무한 듯한 눈이었어요. 4·3을 거의 몰랐는데, 사살명령으로 잘못도 없는 사람들이 무자비하게 죽은 걸 알았을 때 충격이었죠."
Posted by '하늘사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