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소식

[2010.02.09] 루나, 협동 플레이 및 커뮤니티 콘텐츠 강화, ‘감칠맛 나는 MMORPG로 재무장’

협동 플레이 및 커뮤니티 콘텐츠 강화, ‘감칠맛 나는 MMORPG로 재무장’

신규 종족과 맵, 인던, 하우징, 탑승도구, 요리 등… 새롭고 풍부한 콘텐츠로 유저 즐길거리 극대화

 

2007년 서비스를 시작해 국내는 물론 해외까지 선풍적인 인기를 모은 바 있는 이야소프트의 대표작 ‘루나온라인’이 ‘루나플러스’로 다시 태어나 화제다. 원작의 스토리를 그대로 계승해 재미를 살리고 신규 종족인 마족과 맵, 참가자 제한이 있는 리미티드 던전 그리고 하우징, 탈 것(탑승도구), 요리 등 새로운 콘텐츠를 추가해 유저들에게 다양한 즐거움을 준다. 특히 보스 몬스터가 존재하는 인스턴트 던전에서 클래스간 협동 플레이가 전투의 핵심으로 보다 강화된 MMORPG로 화려하게 등장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친근한 전작의 스토리를 그대로 계승

루나플러스는 루나온라인과 별개의 스토리 나눠지지 않고 루나온라인의 스토리를 그대로 계승했다. 원작을 즐겨보지 못한 유저들은 새로운 경험을 즐기고, 이미 원작을 즐겨본 유저들은 새로운 콘텐츠를 통해 게임의 충성도를 높인다는 전략이다.

기존 스토리는 ‘디렌’이라는 대륙에 살던 주인공이 ‘블루랜드’라는 공중에 떠 있는 대륙으로 우연히 가게 된다. 블루랜드에서 다시 디렌으로 돌아가기 위해 이런저런 모험을 해나간다는 내용이다. 루나플러스에서는 블루랜드를 공중에 떠 있게 만든 고대의 ‘드래고니언족’에 대한 비밀을 조금씩 풀어나가게 되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신규 종족 마족, 새로운 히어로 등장

루나플러스에서는 엘프족과 인간족에 이어 새로운 플레이어 종족인 ‘마족’이 등장해 어떤 역할을 하게 될지 유저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어 눈길은 끈다.

이 신규 종족인 마족은 신들의 전쟁에 의해 창조주를 잃고, 타락한 마신 크루스에 의해 강한 힘을 부여 받은 마왕들을 신처럼 받든다. 척박한 땅 디렌에서 살아가고 있던 마족들은 강한 공격성을 띈 성향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인지 다른 종족에 비해 위험하고 아슬아슬한 전투 방식을 고수한다. 마왕들의 가호라는 특수한 마법을 이용해 검과 마법 체술 어느 쪽으로도 특화가 가능하고 양립도 가능한 것이 이들의 큰 특징이다. 또한 다른 종족과 달리 세분화 된 클래스를 갖지 않으며,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수련하는 것에 의해 성향이 크게 달라지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아쉽게도 마족의 캐릭터 생성은 처음부터 선택할 수 없다. 계정 내 50레벨 이상의 캐릭터(휴먼/엘프 무관)가 존재한다면 새로운 종족인 마족을 생성할 수 있다. 마족은 캐릭터 생성 시 최초 40레벨로 생성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루나플러스의 신규 종족 ‘마족 캐릭터’, 어떤 활약을 펼칠지 벌써부터 궁금해진다>

 

파티 전투의 핵심, 보다 강조된 협업 플레이

이번 루나플러스에서 가장 큰 특징 중에 하나가 바로 인스턴트 던전에서의 클래스간 협동요소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인스턴트 던전에서 파티 전투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협동 플레이를 통해 강력한 몬스터들을 처치하고 보스 몬스터를 무찔러야 그만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루나플러스의 인스턴트 던전은 50~90레벨이 들어갈 수 있는 ‘난파선 던전’과 90~130레벨이 되어야 들어갈 수 있는 ‘탐욕의 사원 던전’으로 나눠져 있다. 모두 파티를 구성해 1등급, 2등급, 3등급의 3개 난이도를 체험할 수 있으며 높은 등급일수록 난이도는 높아진다.

난파선 던전은 지형과 몬스터의 독을 조심해야 하며, 각 구역마다의 이동은 몬스터를 잡거나 정해진 시간 내에 도착해야 한다. 또한 특정 몬스터를 사냥하는 시간에 따라 등장하는 보스 몬스터가 달라진다. 탐욕의 사원 던전은 포털을 통해 방으로 이동하는 형태로 구성되었으며, 각 방에는 고유의 봉인석들이 있고, 이 봉인석들을 이용해 더 강한 보스 몬스터를 소환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90~130레벨이 되어야 입장할 수 있는 ‘탐욕의 사원 던전’, 봉인석을 찾아야 클리어할 수 있다>

 

정해진 시간에만 입장 가능한 마력의 탑

특정 시간에만 열려 제한된 시간 동안 입장이 가능한 특수 던전을 ‘리미트 던전’이라고 한다. 루나플러스에는 이와 같은 리미트 던전이 존재하는데 바로 이 리미트 던전이 ‘마력의 탑’이다.

이 마력의 탑에 입장하게 되면 일반 필드, 던전의 동일한 레벨의 어떠한 몬스터와도 차별된 높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 입장한 모든 유저와 함께 던전을 공유함으로 몬스터를 빼앗기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또한 마력의 탑은 초급(~Lv50), 중급(~Lv60), 고급(~Lv70) 세 가지 난이도가 있으며, 캐릭터의 레벨에 맞는 난이도를 선택해 입장할 수 있다. 마력의 탑은 하루에 한 시간만 입장이 가능하다.

마력의 탑 던전 진행은 총 4개의 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층마다 다음 층과 이전 층으로 이동하는 포탈이 남쪽과 북쪽에 위치해 있으며, 가장 남쪽 포탈과 가장 북쪽 포탈은 마력의 탑 입구로 이동하도록 되어 있다. 마력의 탑 던전에 존재하는 모든 몬스터를 처치하면 최종 보스 몬스터가 등장하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력의 탑은 리미트(Limit) 던전의 형식으로 입장하기 위해서는 수정이 필요하다>

 

다양하고 풍부한 커뮤니티 시스템으로 유저 편의 도모

루나플러스에서는 루나온라인의 다양한 커뮤니티 시스템 중 유저들이 불편해 했던 요소들 대폭 개선하고 여기에 보다 유저의 편의를 도모할 수 있는 시스템을 더 추가했다. , 유저의 활용도가 저조한 콘텐츠의 재미를 살려 커뮤니티 기능을 강화했다.

이 커뮤니티 시스템으로는 정 안가는 파티는 이제 그만! 마음에 맞는 친구들과 가족 같은 분위기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패밀리 시스템’, 나와 마음이 꼭 맞는 친구를 찾아 데이트 던전에서 둘만의 데이트 사냥도 하고 경험치를 몰아주며 더욱 재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매칭 시스템’, 그 밖에도 쪽지, 친구 등록 시스템, 노점, 거래, 파티, 길드, 연합 시스템 등이 있다.

이번 루나플러스의 신규 콘텐츠 중 하나로 미니 홈피, 꾸미기 버프, 방명록 기능을 통해 나만의 집에 친구들을 초대해 함께 즐길 수 있는 ‘하우징 시스템’이 추가되었다. 이 하우징 시스템은 주민등록증을 발급 받아야 하며 알케르 항구에 있는 하우스 관리 야옹이 NPC로부터 ‘하우스’ 생성하기를 통해 자신의 집을 만들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데이트 매칭 시스템, 매칭 점수가 높은 이성 캐릭터가 있을 경우, 하트 알리미 기능이…>

 

내집을 꾸밀 수 있는 하우징 시스템

루나플러스의 하우징 시스템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하우스 창고에는 하우스를 꾸미는 가구, 가전, , , 장판, 소품, 장식들을 보관할 수 있다. 자신의 하우스에 입장했을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으며, 다른 유저의 하우스를 방문 시에는 사용할 수 없다.

또한 '집 확장 스크롤'을 이용해 최대 4단계까지 확장이 가능하다(최초 생성 시가 1단계). 집 확장 시 벽에 설치한 가구들이 모두 하우스 창고로 이동되며, 문은 기본 설치되었던 상태로 돌아간다. 하우스를 4단계까지 확장하게 되면 더 이상 확장할 수 없으며, 확장된 상태는 영구적으로 지속된다.

일부 가구 등의 아이템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액션 메뉴가 표시된다. 액션 메뉴를 통해 의자에 앉거나, 침대에 눕는 등 설치된 아이템에 맞는 행동을 취할 수 있다. 특히 특수 가구를 통해 미니 홈피로 연결되거나, 창고를 열 수도 있다.

그 밖에 하우스 아이템의 설치와 미니 홈피 방명록 등록 등으로 획득할 수 있는 ‘하우스 꾸미기 포인트’와 이 포인트가 하우스 랭킹 순위에 영향을 주는 ‘하우스 랭킹’, 하우스 별 포인트를 통해 다양한 효과를 받을 수 있는 ‘하우스 별 포인트’, 방문한 하우스를 추천할 수 있으며, 추천 수는 하우스 랭킹 순위 산출에 영향을 주는 ‘하우스 추천’ 등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당 스타일로 나의 집을… 문득 하늘천 땅지 검을현 누를황 천자문이 저절로 생각 나네요>

 

캐릭터 능력치 향상을 위한 다양한 생산 시스템

루나플러스에는 희귀한 아이템을 얻거나 능력치를 향상 시켜주는 생산 시스템이 있다. 이 생산 시스템으로는 ‘농장 시스템’과 ‘낚시 시스템’, 그리고 이번 루나플러스에서 새롭게 추가된 ‘요리 시스템’ 등이 있다.

낚시 시스템은 자동낚시, 수동낚시를 이용해 물고기를 낚을 수 있으며 낚은 물고기들로 NPC와 물물교환을 통해 필요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농장 시스템은 텃밭, 축사를 이용해 농작물과 가축을 기를 수 있다. 이 농작물과 가축을 통해 아무 곳에서나 구할 수 없는 희귀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요리 시스템은 요리도구와 모닥불 키트를 이용해 요리를 만들고 요리를 먹을 때마다 캐릭터의 능력치가 쑥쑥 상승된다. 좀더 자세히 알아보면 생선류 요리는 건강과 명중 수치가 상승하고 고기류 요리는 힘과 HP 수치가 상승한다. 그리고 채소류 요리는 지능과 정신 수치가 상승한다. 다른 종류의 요리 효과는 동시에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같은 종류의 요리 효과는 가장 상급 요리의 효과만이 유지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낚시를 통해 잡은 피라미 구이는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

 

게임 내 테마 놀이동산?! 상상초월 편의 시스템

루나플러스에서는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것!! 엽기발랄 탈 것부터 네비게이션 기능까지 포함된 편의 시스템이 존재한다. 탈 것은 백마와 같은 일반적인 탈 것과 자동차, 우주선, 마법의 양탄자와 엽기발랄한 탈 것을 타고 사랑하는 친구들과 루나 대륙 방방곳곳을 빠르고 편하게 누빌 수 있다.

또한 지도를 열어 원하는 지점을 클릭만 하면 알아서 이동해주는 착한 시스템!! 오토 네비게이션 시스템이 있으며 루나플러스의 또 다른 특징 중 하나인 어디든 소환 가능한 놀이기구(, 큰 놀이기구는 그만큼의 공간이 확보되어야 한다.)를 불러와 테마 놀이동산을 만들 수 있다. 이 놀이기구는 버프 효과도 받고 신나게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 놀이기구를 탑승도구라고 하며 고정형 탈 것이라고도 한다. , 우리들이 놀이동산에 가면 흔히 볼 수 있는 바이킹, 청룡열차, 회전그네, 문어 트위스트와 같은 놀이기구를 생각하면 된다. 이 탑승도구는 혼자 탑승하는 도구와 여러 명이 함께 탑승할 수 있는 형태로도 나뉘어진다.

또한 문어 트위스트와 같은 다인승 탑승도구의 경우, 내가 설치한 도구에 다른 인원이 탑승을 하거나 다른 캐릭터가 설치한 도구에 탑승할 수도 있다. 일부 탑승도구는 탑승 인원에 따라 탑승료를 받을 수 있으며 다른 캐릭터가 설치한 탑승도구에 탑승할 경우 탑승료를 지불해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탑승도구 중 하나인 바이킹, 탑승료는 얼마나 될까?>

 

루나플러스, 한류 게임의 역사를 다시 재현한다

루나온라인은 지난 2007 12 18일 국내 상용화 서비스 당시, 평균 동시접속자 3만명을 기록하는 등 성공적인 론칭을 이룩했었다. 또한 2008 3월 태국을 시작으로 대만, 일본, 말레시아, 싱가폴, 북미, 중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9개국에 상용화 서비스를 하는 등 글로벌 게임으로써 자리매김을 이룩했다. 뿐만 아니라 태국에서는 2008년과 2009 2년 연속으로 Bangkok Interactive Game Festival Best MMO을 수상했으며 대만 론칭 시에는 WOW를 제치고 최고 동시접속자 20만명을 기록하는 등 선풍적인 인기를 찾지 했던 한류 게임이다.

하지만 국내의 빠른 콘텐츠 소모로 인한 장기적인 흥행에 한계를 보였다. 이에 개발진은 원작의 단점을 개선하고 새로운 콘텐츠와 보다 협동 플레이를 요구하는 완성도 높은 MMORPG로 ‘루나플러스’를 내놓았다. 업데이트나 리뉴얼의 개념이 아닌 새로운 게임을 만든다는 목표로 파티 전투에 있어서 보다 자유도를 높이고 커뮤니티 기능을 더욱 강화해 또 다른 재미를 선사하고 있다.

특유의 귀여움과 사랑스러움을 바탕으로 루나온라인에서 다시 태어난 루나플러스가 과연 국내에서는 원작의 재미를 이어 다시 한 번 유저들을 끌어드릴 것인지? 해외에서는 한류 게임의 새로운 역사를 다시 재현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