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이 이야소프트 지분 20%를 인수하고, 개발 중인 이야소프트 신작의 판권을 확보했다.


27일 디스이즈게임의 취재 결과에 따르면, 넥슨이 이야소프트 지분 20%를 인수하는 데 합의한 것으로 확인됐다.

 

, 이야소프트가 개발 중인 미공개 신작 <오벨리스크>의 퍼블리싱 계약을 함께 하는 조건이다. 넥슨은 공식적으로 “관련 내용을 확인해 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로써 넥슨은 이야소프트의 지분 20%를 확보해 신작 개발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됐고, 아울러 신작 라인업을 하나 더 늘리게 됐다. 이야소프트의 <오벨리스크>는 액션 RPG로 개발되고 있다.

 

아울러 넥슨이 지분 20%를 확보하면서 이야소프트는 넥슨의 지분법평가 대상이 됐다. 20% 이상 지분을 출자한 경우 관계회사(이야소프트)의 경영 성과는 투자회사(넥슨)의 손익에 반영된다. 즉 내년에 공개될 넥슨의 2011년 실적자료에 이야소프트의 매출과 손익이 포함된다.


■ 신작을 위해 자금이 필요해진 이야소프트

 

이번 넥슨의 지분 인수는 이야소프트가 자금이 필요해지면서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이야소프트는 지난 2008년 대만에서 상용화에 들어간 <루나온라인>(지금의 루나플러스)이 큰 성공을 거두며 기반을 다졌다.

 

이후 이야소프트는 여러 개의 MMORPG 개발에 착수했고, 그중에서 <아이리스> <에다전설>은 직접 서비스하면서 개발과 퍼블리싱을 병행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작년을 기점으로 상황이 나빠지기 시작했다. 2009년 대비 2010년 매출이 떨어졌고, <루나 플러스>의 해외 매출 감소와 <아이리스> <에다전설>의 국내 서비스가 자리를 잡지 못하면서 어려움을 겪었다.

 

올해 들어 이야소프트는 직접 퍼블리싱보다 MMORPG 전문 개발사로 자리매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에다전설> <아이리스> <루나플러스> 3개 게임은 오는 6 1일 모두 국내 서비스를 중단한다. 이야소프트는 대신 3개 게임의 해외 진출을 이어 가면서 새로운 MMORPG 개발에 집중하는 모양새다. 이 과정에서 자금이 필요해진 것으로 풀이된다.

 

 

■ 넥슨의 이야소프트 지분 추가 인수 가능성은?

 

이야소프트는 기존에 론칭한 3개 게임 외에 추가로 신작 MMORPG 6~7개 준비해 왔다현재 이 중에서 일부 프로젝트는 중단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금 여유가 없어지면서 국내 퍼블리싱을 중단하고 신작의 규모(개수)를 줄여 가능성 있는 게임에 집중하겠다는 전략으로 보인다.

 

신작 MMORPG 중에서 <오벨리스크>는 상대적으로 가능성을 인정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야소프트는 <루나플러스>를 통해 외국에서 브랜드 인지도와 서비스 경험을 쌓았기 때문에 <오벨리스크>의 경우 국내외에서 흥행을 기대해 볼 수 있다.

 

앞으로 관건은 시간과 자금이다. 넥슨에 지분 20%를 매각한 상황에 이른 만큼 추가로 자금이 필요해질 가능성이 높다. 이 과정에서 넥슨의 이야소프트 지분 추가 인수가 일어날 경우의 수도 제외할 수 없다.

 

한 게임업계 관계자는 “이야소프트가 신작 프로젝트를 많이 벌렸다가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하는 입장에 처한 것으로 안다. 자금도 필요해졌는데 그 과정에서 넥슨에 지분과 가능성 있는 신작 판권을 넘기고 투자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Posted by '하늘사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