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사관련

전태일 열사 44주기 전국노동자대회

전태일 열사 44주기 전국노동자대회



오는 13일 전태일 열사 44주기를 앞두고 9일 서울 종로구 대학로에서 대규모 노동자 집회가 열렸다.


민주노총이 주최한 '44주년 전태일 열사 정신계승! 2014 전국노동자대회'에는 조합원 등 2만5천여명(경찰 추산 1만7천여명)이 참가했다.


내년에 창립 20주년을 맞는 민주노총은 이날 '민주노조 운동의 새 도약'을 선포하고 '모든 노동자의 기본권 보장, 모든 국민의 생명과 안전·존엄 보장'을 목표로 제시했다.


이들은 비정규직 노동기본권 보장과 전교조·공무원노조 탄압 중단, 노동관련법 전면 재개정, 공공기관 정상화 폐기, 생명·안전업무 외주화 및 비정규직 사업 금지, 산재사망 처벌 강화 등을 요구했다.


신승철 위원장은 대회사에서 "44년 전 전태일 열사가 불꽃이 된 후, 27년 전 노동자 대투쟁이 물결이 된 후, 우리는 투쟁을 통해 인간임을 선언해왔다고 자부해왔지만 아직 멀었다"며 "투쟁은 계속돼야 한다"고 말했다.


신 위원장은 "저출산, 청년실업, 비정규직, 조기퇴직, 노후빈곤은 오늘의 현실이고 당신의 미래"라며 "지난 19년간 투쟁했던 것처럼 다가오는 20년을 준비하고, 더 넓게 연대하고 더 강하게 단결하자"고 제안했다.


그는 또 창립이래 처음으로 직선제로 치러지는 내달 지도부 선거를 앞두고 조합원의 관심과 공정한 선거를 당부했다.


세월호 참사로 숨진 단원고 박성호군의 어머니 정혜숙씨는 무대에 올라 "세월호 특별법을 시작으로, 제대로 된 진상을 밝히는데 여러분이 눈과 귀가 돼야 한다"며 "대한민국이 안전하고 평등한 사회가 될 수 있도록 뭉쳐 힘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본행사에 앞서 전날 저녁 여의도에서 전야제를 연 데 이어 이날 시내 곳곳에서 사전집회를 열었다.


오전에는 압구정동 신현대아파트 앞에서 집회를 열고 최근 분신한 경비노동자와 관련, 주민들의 사과와 재발방지 대책을 촉구했다.


오후에는 조합원 1만여명이 종로구 영풍문고에서 출발, 을지로를 지나 대학로까지 행진하는 등 시내 곳곳에서 대규모 거리행진이 이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