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의 자유를 침해된다는 건, 민주주의를 잃는 것이다"

최근 '박근혜 대통령을 광녀로 묘사한 풍자 전단지'를 서울 시내 한복판에서 뿌렸다가 경찰에 체포된 팝아티스트 이하 작가를 21일 경기도 그의 작업실에서 만났다. 

▶ 왜 박근혜 대통령을 광녀로 풍자하고, 박근혜 정부를 왜 미친 정부라고 했나?

= 이 시절이 제대로 된 정부라 볼 수없다. 세월호 참사로 숨진 어린 학생들의 희생을 나몰라라 하고 4대강 강바닥에 이상한 괴물들이 살고 있고 무늬만 민생법안인 이상한 법이 제정되어 서민 삶을 어렵게 하고있다. 이런 모든 이유로 미친 정부라 표현했다.

▶ '박근혜 대통령 풍자 전단'으로 체포까지 됐는데 어떻게 생각하나?

= 내가 대통령이라면 이런식으로 법으로 억지로 못하게 탄압하지 않을 것이다. "버르장머리 없는 예술가가 자꾸 나를 풍자한다면, 그 예술가를 만날 것 같다. 만나서 예쁘게 그려줘서 고맙다. 다음에는 더 예쁘게 그려달라"고 하겠다.

대통령이 작품을 사줄수도 있고 포옹을 한 번 해줄 수도 있고, 그럼 그 분이 이기는 거다.

▶ 건조물 침입죄로 체포당했는데, 경찰은 뭘 조사했나? 

= 허락없이 빌딩 옥상에 올라가서 죄가 성립된다는 건데, 지금 이 시간에도 허락없이 옥상에 올라가신 분이 얼마나 많겠어요. 근데 다 눈치를 채시겠지만 정말 이 법을 위반해서 처벌하려는게 아니라 법을 찾아서 처벌 하려는 거죠

▶ 대북 삐라 살포는 제재하지 못하고 결국 현직 대통령 풍자 유인물 살포는 처벌하는 셈이 됐는데 이런 모순 어떻게 생각하나?

= 자신들 한테 조금이라도 불쾌하면 '종북' '빨갱이' '홍어' 이런식으로 표현하고, 탄압하려하는 못된 버릇이 있다. 대북전단과 나는 위치가 반대인데, 그 사람들은 봐주고 왜 나는 처벌하려는지…
정부에서도 대북 전단 살포하는것 표현의 자유다라고 말하는데 너무 좋은 말이다.

인터뷰 말미에 이하 작가는 "대통령 풍자 완결편을 준비하고 있으며, 정말 하고 싶은 얘기를 할 거"라며 대통령 풍자 작품 활동을 멈추지 않을 것을 시사했다.




Posted by '하늘사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