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식 중인 김영오 씨, 구급차까지 타며 범국민 대회 참석-

그 어느 때보다 더욱 간절했던 세월호 집회였다. 

프란치스코 교황의 광화문 시복식을 하루 앞둔 15일 오후 3시, 서울광장에서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위한 8·15 범국민대회'가 개최됐다.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가 개최한 이번 광복절 집회에는 주최 측 추산 3만여 명, 경찰 추산 1만 2천여 명이 모여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했다. 

서울광장을 가득 메운 3만 시민들이 흔드는 노란 피켓은 말 그대로 장관이었다. 

세월호 유가족이 대거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범국민대회에는 가수 김장훈, 이승환 밴드 등이 함께하며 참가자들과 울고 웃었다. 

특히 33일째 광화문 농성장에서 단식 중인 고(故) 김유민 양의 아버지 김영오 씨는 구급차를 타고 집회 현장에 도착해 보는 이의 가슴을 뭉클하게 했다. 

김영오 씨는 수척해진 얼굴로 지팡이를 짚으며 무대에 올라 큰절을 올리고 힘겹게 연설을 이어갔다. 김 씨는 "위선적이고 국민을 외면하는 정부에 맞서 끝까지 싸우겠다"며 "세월호 특별법 제정이 안 된다면 광화문 광장에서 죽을 것이다"고 비장하게 말했다.

범국민대회가 끝나자마자 집회에 참가한 세월호 유가족은 플래카드를 들고 앞장서서 거리행진을 시작했다. 

시민들과 어우러진 행진행렬은 청와대로 향하던 중 이를 저지하는 경찰과 수차례 충돌하며 거리행진을 이어갔다. 결국, 경찰에 막혀 종각역에서 멈춰선 시위행렬은 '대통령이 책임져라' 구호를 외치며 해산때까지 경찰과 대치했다. 

한편, 프란치스코 교황은 이날 대전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성모승천대축일 미사 직전 세월호 유가족과 만나 그들이 전달한 나무 십자가를 바티칸으로 가져갈 것을 약속하기도 했다.



Posted by '하늘사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