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ocutV/NocutView

[NocutView] 고등학생들의 의로운 외침 '우리도 알 건 안다'



12일 오후 5시, 앳된 얼굴의 학생들이 광화문 세월호 참사 단식장에 하나 둘 모여든다.

이날은 '416 국민농성단'이 시작된 날이라 사람들로 붐비는 농성장에서 앳된 얼굴들이 더욱 눈에 띄었다.

고등학생들이 모인 건 '고등학생도 알 건 안다!'라는 행사가 있어서라고 한다. 페이스북이나 카카오스토리 등 SNS를 통해 소식을 접하고 농성장에 모인 이들은 "가만히 침묵할 수 없어 나왔다"며 각자가 가진 세월호에 대한 생각과 고민을 자유 발언을 통해 나눴다.

발언에 참여한 정모(18) 군은 "세월호 사건과 유가족들에게 이해관계와 이익 불이익을 따지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위로 하고자 하는 순수한 마음, 이 사회 어른들의 논리에 찌들지 않은 그 마음, 같은 공동체에 속한 타인이라는 사실만으로 그들의 상처를 공감하고 그들을 위로하고자 하는 마음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말했다

학생들은 "유가족의사 적극 반영하라", "특별법 왜곡하여 유족들 상처주는 정치권은 반성하라", "유족들 욕보이는 의사상자 즉시 철회하라", "수사권 기소권 없는 가짜 특별법 집어쳐라", "개나소나 종북좌파 수구꼴통 입닥쳐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한편, 벌써 단식 한달을 넘긴 유민이 아빠 김영오씨는 몸무게가 하루에 200g 이상씩 빠지며, 목숨을 건 힘겨운 단식을 계속 이어가고 있다.

고등학생들의 발언을 들은 김씨는 "대한민국의 희망이 보인다. 어른들보다 지금 자라나는 아이들이나 학생들이 빨리 깨어나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