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ocutV/NocutView

[NocutView] '윤일병 사건' 일파만파 … 軍 수뇌부 고심



군 검찰이 윤모 일병을 참혹하게 폭행해 숨지게 한 가해 병사 5명에게 "살인죄 적용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새정치민주연합 안규백 의원이 4일 국회 국방위 긴급 현안질의에서 "상해치사가 아닌 살인죄를 적용해야 한다"고 지적하자 김홍식 법무실장은 "국민 여론이 그렇기 때문에 살인죄 적용을 위해 공소장 변경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윤 일병 사망 사건 은폐 의혹에 대해서도 질책이 쏟아졌다.

새정치연합 윤후덕 의원은 “인권단체에서 폭로한 이후 부랴부랴 사건 발표하고 국회에 설명한다고 왔다”라며 “윤 일병 사망 이후 낸 보도자료에서도 회식 중 갑자기 구타가 일어나 사망한 것으로 밝혀 지속적인 폭행이 축소 은폐됐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외부와 차단돼 가혹 행위를 숨길 수밖에 없는 상황과 관련 "차라리 엄마에게 이를 수 있도록 병사들에게 휴대전화를 지급하라"고 지적했고 같은 당 문재인 의원도 "휴대폰 지급도 적극 검토해달라"고 제안했다.

새누리당 김성찬 의원은 "제2의 군대판 세월호다"라며 "은폐하려는 것 직무유기이고, 그것도 아니라면 무능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군단장과 군사령관이 책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같은당 손인춘 의원이 이번 사건과 관련 권오성 육군 참모총장에 사의를 각오하고 있는지를 묻자 권 참모총장은 "지금까지 그랬듯이 책임질 준비를 하고 군 생활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