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ocutV/NocutView

[NocutView] 세월호 '국정원 지적사항'... 의혹만 더 키워



지난 6월 24일 침몰해있는 세월호에서 발견된 노트북을 복원하는 과정에서 '국정원 지적사항'이라는 문건이 나와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2013년 2월 27일 작성된 '선내 여객구역 작업 예정 사항 - 국정원 지적사항'이란 제목의 이 문건에는 '(세월호) 직원들의 3월 휴가계획서 작성 제출', '2월 작업수당 보고서 작성'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세월호 가족대책위원회는 25일 "이런 정황은 세월호 소유주가 아니면 관심을 갖지 않는 내용"이라고 주장했다.

가족대책위는 이어 "정부는 지금까지 세월호 증축이나 개축을 유병언 회장이 지시했을 것이라는 점을 들어 실소유주라고 주장해 왔는데 국정원이 세월호에 이렇게 깊숙이 관여하고 지시했다면 실소유주가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든다"라고 밝혔다.

새정치민주연합 신경민 의원도 "'국정원 지적사항'이라는 문건이나 천 톤 이상 선박 중 세월호만 국정원에 보고하도록 보고체계가 있는 걸 보면 소유관계 비슷한 게 아니라면 이렇게까지 국정원이 개입할 수는 없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국정원 관계자는 실소유주 의혹 제기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 "말이 안 된다"라면서 "세월호 관계자가 내부 작업예정사항을 기재하면서 여러 기관이 지적을 하니까 대표적으로 '국정원 지적사항'이라고 한 것 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