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ocutV/NocutView

[NocutView] 제헌절 국회는 통곡의 바다... 세월호 가족들 애끓는 절규



"얘들아.. 보고싶다" "선생님, 하늘에서도 우리 아이들 지켜주세요" 

17일 오후 국회 광장은 세월호 참사 피해자 가족들의 애끓는 절규로 가득 찼다. 

나흘째 국회에서 단식농성중인 세월호 피해자 가족들은 6월 임시국회 임기내 세월호 특별법 처리를 기다리는 동안 그리운 아이들과 선생님의 이름을 목 놓아 부르며 울부짖었다. 

단원고 2학년 8반의 한 부모는 사무치게 그리운 아들과 딸의 이름을 적은 종이비행기를 날리며 "이 더러운 세상 다시는 오지마라"며 소리쳤고, 또 다른 가족은 아이의 이름을 적은 노란 종이배를 접어 대형하트를 만들며 그리움을 달랬다. 

가족들이 통곡의 눈물을 흘리는 그 시간 여야는 세월호 특별법 협상 결렬을 두고 서로에게 책임 넘기기에 급급했다. 

세월호 특별법에 따라 설치되는 진상조사위의 수사권 부여와 위원 추천 방식 등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한 여야는 17일 오후로 예정됐던 '세월호 사건 조사 및 보상에 관한 조속 입법 TF(태스크포스)' 회의를 취소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새누리당이 특별법을 무력화 하려 한다면서 새누리당의 입장 변화가 전혀 없는 상황에서 TF 차원의 논의는 더 이상 의미가 없으며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 지도부가 나서 결단을 내리라고 촉구했다. 

반면 새누리당은 객관성이 담보돼야 하는 조사위에 수사권이 부여되면 수사의 공정성을 저해하고 법질서를 훼손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하며 새정치연합의 안을 거부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