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ocutV/NocutView

[NocutView] 세월호 가족 단식농성 하는데... 국회는 축제준비?



'동상이몽'이 따로 없다. 한쪽에선 '국민을' 위한 제대로 된 법 제정을 촉구하는 단식농성에 돌입하는데, 다른 한 쪽은 축제 준비가 한창이다.

여야 정치권의 세월호 특별법 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세월호 참사 가족 대책위원회가 14일 국회 본청 앞에서 '제대로 된 특별법' 제정 촉구를 위한 단식 농성을 시작했다. 

대책위가 단식농성에 돌입하는 순간, 공교롭게도 국회 같은 공간에서는 오는 17일 제헌절에 개최되는 '열린 국회 선포식' 행사와 관련해 무대설치가 한창 진행중이다.

세월호 참사 희생자·실종자·생존자 가족 대책위원회는 이날 오전 국회 본청 앞에서 세월호 특별법의 제정을 촉구하는 '단식 농성 돌입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와 대통령은 가족대책위원회가 원하는 특별법을 제정하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정부가 책임을 인정하지 않고 국회가 최선을 다하지 않기에, 희생자 가족들이 단식을 해서라도 제대로 된 특별법을 만들고자 한다"며 "단식을 하는 이유는 자식과 부모, 형제자매의 죽음 앞에 무기력했던 슬픔과 고통을 다른 이들이 겪게 될까 두렵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세월호 참사로 가족을 잃은 유가족 이날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10명은 국회 본청 앞에서, 5명은 광화문 등에서 각각 단식 농성에 돌입한다. 

문제는 사흘 뒤다. 국회는 제66주년 제헌절을 계기로 국민에게 국회를 개방하는 '열린 국회'를 선포할 방침이다. 17일부터 방문객들의 의사당 앞쪽 1층 출입을 허용하고 주말에 국회잔디마당을 개방하는가 하면 다양한 문화행사도 진행할 계획이다. 

이에 국회 사무처는 CBS 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현재 제헌절 기념행사 자체를 축소 진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아직 행사 취소여부 등 아무것도 결정난 것이 없으니 조금만 기다려 달라"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