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사관련

철도노조 "조의금마저 가압류한 코레일, 중징계 철회하라"



오늘(4일) 오전 KTX 서울역 계단 앞. 

철도노조와 시민단체들이 철도 민영화 반대 파업에 참가했던 조합원들을 징계한 철도공사를 규탄하며 징계를 철회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이상무 민주노총 공공운수맹 위원장] "각계 노동시민사회단체는 국민 여론으로 이미 확인된 철도 분할 민영화 반대를 위해 철도노동자에게 진행된 철도공사의 대량해고와 징계를 강력하게 규탄한다. 그리고 징계를 당한 철도노조 조합원들을 즉각 원상회복하는 조치를 취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

지난달 27일 철도공사는 작년 말 민영화 반대 파업에 나선 조합원 중 130명을 해고하고 251명을 정직시키는 등 총 404명을 중징계한다고 밝혔습니다.

참가자들은 노조의 파업은 목적이나 방법상 모두 정당했다며 철도공사의 징계 결정을 비판했습니다.

이들은 '철도공사의 비정상적인 중징계 결정이 정부의 노동정책 기조를 반영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오병윤 통합진보당 의원] "열화와 같은 국민적 지지 속에 총파업했고 결국은 청와대·새누리당이 이 사태를 이대로 둬선 안되겠다, 국민들과 함께 더 논의하겠다' 해서 국회 내 철도소위를 만들고... 청와대가 동의하고 여야가 합의해, 사회적 합의를 통해 파업 종결지었습니다. 그 약속은 3개월도 안 되서 휴지조각이 되고 그 뒤로는 대규모 징계를 단행했습니다. 이것이 우리 박근혜 정권입니다."

또한 이들은 '철도공사가 법원에 공탁금을 내면서까지 철도노조 재산을 가압류 해 해고된 조합원의 생계비는 물론 사망힌 조합원의 조의금 지급까지 막혀있는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철도공사는 현재 노조를 상대로 총 227억 원대 손해배상 소송을 진행 중이며,116억 원대 노조 재산을 가압류한 상태입니다.

[김명환 철도노조 위원장] "(사망 조합원 유족을 위해) 모금한 것은 노동조합 조합비 통장으로 들어오게 돼 있는데 유족들에게 보내는 유족보상금마저 가압류조치로 다 압류돼서 사용하지 못하게 만들어놓은 상황입니다."

사회적 합의를 따라 파업을 끝낸 조합원들에게 중징계를 남발하고 조의금까지 가압류하는 최연혜 코레일 사장. '비정상의 정상화'를 추구한다는 박근혜 정부의 단면입니다.